본문 바로가기
1분 간단상식/건강, 의료

[의료] 식약처에서 면 마스크 사용해도 된다고 말한 다음날 면 마스크 착용자 코로나19 확진!!

by Jarlie 2020. 3. 4.

식약처에서 면 마스크 사용해도 된다고 말한 다음날

면 마스크 착용자 코로나19 확진!!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어제 식약처에서 (1) 보건용 마스크를 구하지 못했다면 면 마스크를 써도 된다. (2) 건강한 사람이라면, 혼잡한 곳에 가지 않는 이상 마스크를 안 써도 된다. (3) 동일인에 한해, 보건용 마스크를 환기가 잘 되는 깨끗한 장소에 말린 후 재사용할 수 있다. 라고 발표한 내용을 정리해드렸습니다.

 

https://jarlie.tistory.com/29

 

[1분 간단상식] 마스크 재사용해도 된다고? 식약처가 발표한 가이드라인, 주목해야 하는 3가지!

마스크 재사용해도 된다고? 식약처가 발표한 가이드라인, 주목해야 하는 3가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마스크 대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사용 가이드라..

jarlie.tistory.com

 

이 내용을 정리하면서도 면 마스크를 써도 된다고 하는데 정말 최후의 수단으로 써야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그래서 안 쓰는 것보다는 면 마스크라도 쓰는 게 낫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라고 첨언을 했었습니다.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0/03/04/2020030400119.html

 

정부 "일반인은 면 마스크 써도 된다"… 발표 다음날 '면 마스크 확진자' 발생

정부가 "일반인은 'KF94 마스크' 대신 면 마스크를 사용하라"고 권고한지 하루만에 제주도에서 줄곧 면마스크를 착용했던 확진자가 나왔다. 의료계에서는 "면마스크의 지속적 사용이 오히려 관리의 어려움으로 감염을 촉진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어제(3일) '마스크 사용 권고사항 개정안'을 발표했다. 개정안은 'KF'가 표기된 보건용 마스크는 감염 위험성이 있을 때만 착용하고 건강한 사람...

www.newdaily.co.kr

 

그런데 오늘 안타깝게도 이런 기사가 떴네요. <정부 "일반인은 면 마스크 써도 된다"… 발표 다음날 '면 마스크 확진자' 발생>. 물론 면 마스크가 무조건 안전하다고 식약처에서 말한 것은 아니지만, 발표 다음날 바로 이런 기사가 떴다니 안타깝습니다.

 

면 마스크가 위험한 이유? 물방울 흡수 때문!

https://www.youtube.com/watch?v=ZmkLyun70ck

고려대학교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님이 면 마스크, KF80, 덴탈 마스크를 비교한 영상이 있는데요, 이 영상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면 마스크는 비말과 같은 물방울을 흡수해서 ‘잘 젖어요’. 이게 문제입니다. 이 젖은 곳으로 바이러스가 잘 스며들 수 있다는 거거든요.

 

이번 코로나19는 비말감염을 조심해야 한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 이 비말이라는 것은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서 배출된 조그만 물방울을 말합니다. 이 물방울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들어가서 감염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 비말감염인데요. 우리가 마스크를 착용하는 이유는 이 비말을 피하기 위해서이죠.

 

그런데 면 마스크처럼 물방울을 잘 흡수하고, 또 축축해진 상태라면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비말이 내 마스크에 닿았을때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축축한 마스크 면을 타고 안쪽으로 퍼져서 우리의 코나 입에 전달되지 않을까요?


WHO에서도 면 마스크 착용은 권고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WHO에서도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마스크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면 마스크는 권고하지 않는다고 했어요. 보이시죠? “Cloth (e.g. cotton or gauze) masks are not recommended under any circumstance." 어떤 경우에도 권고되지 않는다고요그런데 이번 식약처에서 정 안되면 면 마스크라도 써라. 라고 발표를 한 뒤, 이런 사고가 발생했다니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은 어쩔 수 없습니다. 여전히 보건용 마스크를 정 구할 수 없다면, 면 마스크라도 쓰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대신, 축축해지거나 더러워지면 즉시 새마스크로 교체하고, 마스크를 착용 중에는 만지지 말고, 면 마스크라고 믿지 말고 손 위생을 철저히 하고, 혼잡한 곳을 최대한 피해야겠습니다. 더불어 나와 타인을 위해 호흡기 위생(에티켓)도 최대한 지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댓글